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울증 초기 증상과 관리 방법은 무엇일까?

침울하고 슬픈 기분에 빠지는 우울증, 오늘은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 초기 증상과 관리방법은 무엇일까?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을 나타내는 사진

 

우울증

우울증은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인지 및 정신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한다. 감정, 생각, 행동에 변화를 일으켜서 삶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주는데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 다르다. 부정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습관이 되면 우울해지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우울증이 생기기 쉬운데 날씨 변화 또는 스트레스 상황 등 뚜렷한 원인에 의해서 비롯되는 일시적인 우울증은 상황이 나아지면 대부분 해결되거나 풀리지만 우울한 감정이 지속되고 만사 귀찮으며 자신이 쓸모없는 존재라는 생각이 들거나 무력감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치료가 필요한 병적인 우울증이다. 병적인 우울증은 개인이 약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세로토닌 같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이 부족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다른 정신 질환과 같이 호르몬, 유전적, 환경적 요인으로 다양한 요인이 우울증의 원인이 된다. 호르몬 불균형이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앞서 말한 세로토닌 같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이 부족한 경우에도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우울증을 가진 가족 내에서 우울증이 더 잘 발생하기 때문에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도 우울증의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그 밖에도 환경적인 요인에는 힘든 상황, 경제적 문제, 강한 스트레스 등이 환경적인 요인에 속한다.

 

우울증 초기 증상

우울증 초기 증상을 살펴보면 우울감과 함께 대부분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없다. 우울증 환자는 일을 끝마치는 데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학업이나 직장에서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문제를 가지고 있다. 우울증 환자의 80%가 수면 장애를 호소하며 일찍 깨거나 밤 사이 자주 깨는 증상이 있어 충분히 잠에 들지 못한다. 게다가 식욕 감소와 함께 체중저하를 보이는데 일부 식욕이 증가하고 수면이 길어지는 증상을 보이는 환자도 있다.

 

우울증 치료

우울증 치료는 항우울제와 더불어 정신치료를 함께 받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며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히 호전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울증 진단과 치료가 늦어져 고생하지 않도록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신체 증상이 지속되거나 삶의 무기력감을 느낀다면 우울증을 의심하고 병원에 방문해 진단을 받아보아야 한다.

 

우울증 예방 관리방법

무기력해지면 온갖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 쉬운데 매일 작은 목표를 세워 성취감을 맛보거나 취미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찾는다면 우울한 감정을 완화시키고 우울증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